티스토리 뷰

지식 + 경영 = 지식 + 경영?이번에는 지식경영이라는 단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경영은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회사 내에서 공유하고 조직 전체의 생산성 향상과 연결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지식경영이라고 하면 개인의 지식을 조직 전체에 공유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최근에는 이러한 지식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유료 도구도 속속 증가하고 있습니다.이전에는 특정 분야의 베테랑이 자신의 지식과 노하우를 후계자로만 전수하는 문화가 있었습니다.하지만 IT 기술의 발달로 섬세한 기술이 복잡해지는 지금, 그런 식으로 조직으로서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지식경영이 주목받는 이유는 크게 지식의 폭을 넓히고 심화한다, 경험을 언어로 번역한다, 공유한다입니다. 지식의 폭을 넓히고 심화한다의 의미는 다양한 데이터와 지식을 축적하고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으로 데이터의 품질 향상, 신뢰할 수 있는 조치, 부서와 직위를 초월한 새로운 가치로 이어집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참고 데이터의 양이 증가 → 여러 데이터를 결합하여 고품질 데이터가 생성됩니다.샘플 수가 많을수록 신뢰성이 높아집니다.언어적 경험으로는 이것은 이 사업에 국한되지 않으며,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배운 좋은 능력 중 하나입니다.자신의 경험을 캐릭터에 담으면 마음을 정리하고 자신의 경험의 성공/실패 요인을 객관적으로볼 수 있습니다.의견의 관점에서도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식관리에 사용되는 제품은 이제 검색 기능으로 원하는 기업의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요청(추천) 기능도 갖췄다. 요청 기능 등의 도입은 회사의 규모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친밀한 지식 관리의 예로는 조례와 회의가 있습니다.

 

지식경영에서는 쉽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수신자뿐만 아니라 발신자도 자신의 경험이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 같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업무동기와 연결된다고 한다.다행히 제가 일하는 곳에서는 지식 공유 도구를 도입하고 있으며 2주차에는 각 부서에서 무엇을 공유하고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우선 다른 부서의 활동을 아는 것만으로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