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oT와 마케팅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 

IoT에서는 사물이나 AI를 통해 사용자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최적의 타이밍에 그 사람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것이 마케팅입니다. 고밀도 IoT는 마케팅 그 자체입니다. 기기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정확도가 높아질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힘으로 해석할 수 없습니다.

 

이제부터는 AI 차례입니다. AI는 장치와 호흡 연결을 보여 장치를 제어하고 무수한 장치 각각에서 개별 지시를 받습니다. (인간의 경우) 내려오는 트릭은 일반적으로 수행됩니다. 이러한 질문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인간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사실 머지않은 미래에 AI가 모든 개발, 제조, 판매를 책임지는 시대가 도래할 것입니다. 그러나 서비스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이유를 기계가 이해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습니다. 서비스 시스템은 당분간 휴먼 태스크입니다. 그리고 마케팅적 사고는 서비스의 성격(=뿌리 부분)을 생각하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친밀한 IoT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고 그 뒤에 숨은 마케팅 사고를 살펴봅니다.

IoT를 통한 고급 마케팅

우선 아마존이 프라임 회원만 리얼 0엔으로 알고 있는 "대시 버튼"을 소개합니다. 제품답게 굉장히 심플하고 말 그대로 버튼 하나만 누르면 제품 구매가 완료되고 다음날 제품이 현관 앞까지 도착합니다. 화장지, 세제, 음료수 등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재가 주 품목이다.

 

예를 들어 세제라면 이 버튼을 세탁기 근처에 두고 세제가 다 떨어질 때 버튼을 누르세요. 스마트폰에서 앱을 열고 이력에서 상품을 선택하고 재구매할 필요가 없어 10초의 번거로움도 없앤다. 이 정보를 미리 등록해야 하지만 와이파이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간단한 기기로 '쇼핑' 행위를 최대한 단순화한 사례다. 물론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을 비교해서 조금이라도 더 싸게 사고 싶다거나, 계속 사고 싶어서 다른 걸 써보고 싶다는 소비자 심리가 반응을 하지 못한 포인트다. 그러나 소비재 쇼핑을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고자 하는 열망도 강하기 때문에 이러한 서비스가 앞으로 진화하고 침투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IoT에서 고객 행동 시각화

2018년 7월 일본 장난감 전문점 토이어스어스(Toys Us)는 일부 매장의 센서나 천정형 단말기를 통해 매장 입점부터 구매, 퇴장까지 고객의 움직임을 시각화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매장에서의 고객 경험을 시각화하여 고객이 무엇을 보고 손에 넣었는지 확인함으로써 제품 및 점원 배치의 효율성을 높이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마케팅에서 고객 행동 분석은 온라인에 국한되어 있었고 실제 매장에서의 행동과 직접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고객 맞춤형 세부 분석을 통해 광고 및 구매의 관련성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자판기와 IoT 포털을 연동해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하려 한다. 기본 이용은 호환되는 자판기에서 스마트폰을 들고 상품을 구매하면 앱에 스탬프가 찍혀있고, 지정된 숫자가 누적되면 1병이 무료다. 자판기에서도 받을 수 있고, 지인에게 무료쿠폰을 선물할 수도 있는데, 이는 리화랄 증가로 이어진다.

 

서비스 개시 2년 반 만에 전국적으로 25만 대 이상의 자판기와 920만 건의 앱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고객은 참여의 내용으로 자판기를 찾는 새로운 가치를 얻고 기업은 다른 음료 메이커로부터 고객을 빼앗아 가고자 하는 것이 일석이조 마케팅의 본질이다. 이것은 원래의 자판기를 장치로 사용하는 IoT의 좋은 예입니다.

친밀한 IoT 사례에서 시연

Dash Button을 사용하면 소비재가 바닥났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므로 한 번에 생각하는 귀찮은 시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Toys Us의 경우 쇼핑객의 매장 내 행동을 데이터화 및 해석하여 보다 쾌적한 방식으로 고객의 쇼핑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IoT는 기존의 디바이스(디바이스)를 인터넷에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버튼이나 자판기와 같은 장치 자체에는 고급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기 때문에 마케팅적 사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맨 아래에, 어떻게 고객의 불만과 부족을 없애는 가에 사용됩니다. 완성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얼마나 팔리느냐가 아니라 개발 단계부터 마케팅을 내재화하면 보다 정밀한 IoT 사업이 전개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리 세션

IoT는 앞으로 더욱 빠르게 침투하고 발전할 것입니다. 그곳에서 AI는 인간 대신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된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간의 행복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하는 힘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사고를 배우면 인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